어디선가 퍼온글 입니다.
Q: 바퀴 작으면 그만큼 페달을 더 열심히 밟아야 하냐
A: 아니다. 그건 기어비에 달려 있다. 일반 자전거와 기어비가 맞먹는 미니벨로는 바퀴가 더 빨리 돌 뿐이다.
그러면 타이어가 더 빨리 닳지 않을까? 무시할 만 하다. 스텔비오 타이어 하나로 미국 횡단한 사람도 있다.
작은 휠은 업힐시 더 유리하고, 가속도 더 빠르고, 반응성도 더 우수해 민첩하게 턴할 수 있다.
작은 휠은 맞바람시 공기저항이 더 작다.
단체 라이딩시 휠이 작으면 앞사람에게 더 가까이 붙어서 공기저항 감소효과를 더 키울 수 있다.
Q: 미니벨로도 일반 자전거만큼 빠르냐?
A: 실험 결과 시속 25km까지는 작은 바퀴가 큰 바퀴보다 더 효율적이었다.
25-52km까지는 별 차이가 없고, 52km 이상에서는 큰 바퀴의 자이로 효과 덕에 큰 바퀴가 더 유리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52km 이상으로 달리지 않는다.
Q: 바퀴 작으면 그만큼 페달을 더 열심히 밟아야 하냐
A: 아니다. 그건 기어비에 달려 있다. 일반 자전거와 기어비가 맞먹는 미니벨로는 바퀴가 더 빨리 돌 뿐이다.
그러면 타이어가 더 빨리 닳지 않을까? 무시할 만 하다. 스텔비오 타이어 하나로 미국 횡단한 사람도 있다.
작은 휠은 업힐시 더 유리하고, 가속도 더 빠르고, 반응성도 더 우수해 민첩하게 턴할 수 있다.
작은 휠은 맞바람시 공기저항이 더 작다.
단체 라이딩시 휠이 작으면 앞사람에게 더 가까이 붙어서 공기저항 감소효과를 더 키울 수 있다.
Q: 미니벨로도 일반 자전거만큼 빠르냐?
A: 실험 결과 시속 25km까지는 작은 바퀴가 큰 바퀴보다 더 효율적이었다.
25-52km까지는 별 차이가 없고, 52km 이상에서는 큰 바퀴의 자이로 효과 덕에 큰 바퀴가 더 유리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52km 이상으로 달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