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럼 (SCRUM) 구성요소
Product Owner (제품 소유자)
Scrum Master (스크럼 마스터)
Scrum Team (스크럼 팀)
Sprint (스프린트)
Sprint Goal (스프린트 목표)
Product Backlog (제품 백로그)
Sprint Backlog (스프린트 백로그)
Sprint Task (스프린트 작업)
Sprint Planning Meeting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Review Meeting (스프린트 검토 회의)
Daily Scrum Meeting (일일 스크럼 회의)
Scrum Retrospective Meeting (스크럼 회고 미팅)
Velocity (속도)
Release (릴리즈)
Release Burndown Chart (릴리즈 번다운 챠트)
Burndown Chart (번다운 챠트)
Impediments (장애)
* 제품 소유자 (Product Owner)
제품 백로그를 책임지는 사람
고객 요구사항 식별을 대표하는 사람
제품 소유자는 프로젝트 착수 시점부터 프로젝트 일원이 된다.
*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프로젝트 관리자와 비슷하나, 관리자보다는 리더에 가까운 역할이다.
팀에 봉사하는 역할을 수행 - Servant 리더십이 필요하다.
* 스크럼 팀 (Scrum Team)
4~7명의 개발자로 구성된다.
모두 함께 한다는 자세로 일한다.
자기 주도적인 팀이다.
팀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한다.
* 스프린트 (Sprint)
하나의 이터레이션을 의미한다.
하나의 스프린트는 보통 30일 정도이다.
* 스프린트 목표 (Sprint Goal)
스프린트 종료 시점에 시연이 가능한 결과를 얻는 목표를 수립한다.
*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제품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담은 목록이다.
백로그에는 기술적인 작업도 있고, 좀더 사용자 중심적인 작업도 있다.
* 스프린트 백로그 (Sprint Backlog)
해당 스프린트에서 개발되는 제품 백로그
* 스프린트 태스크 (Sprint Task)
제품 백로그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일반적으로, 시간단위로 분할되어진다.
태스크가 분할되면, 팀 회의를 통해서, 개발할 담당자를 결정한다.
*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스프린트가 시작할 때마다 열린다.
회의는 하루종일 열린다.
* 제품 소유자, 스크럼 마스터, 팀의 개발자 전체가 회의에 참석한다.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Meeting)
한달간의 스프린트를 마쳤을 때, 잠재적으로 출시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고객에게 검토를 받는다.
가능한 비공식적인 미팅으로 수행한다. 형식적인 자료를 만들기 위한 시간을 줄이기 위함이다.
*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각 팀원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질문에 대답한다.
어제 무엇을 했는가?
오늘 무엇을 할 것인가?
장애 요소는 무엇인가?
* 스크럼 회고 회의 (Scrum Retrospective Meeting)
스크럼 검토 회의 종료후에 실시한다.
스크럼 마스터와 팀은 다음 단계에서 좀 더 개선해야할 것이 무엇인 지를 정의한다.
* 속도 (Velocity)
한 스프린트에서 개발해야할 스토리포인트 또는 제품 백로그 갯수이다.
* 릴리즈
인도가능한 제품이 변화되는 모습
하나의 릴리즈는 보통 하나 또는 여러개의 스프린트로 구성된다.
* 릴리즈 번다운 챠트 (Release Burndown Chart)
프로젝트 진행 현황을 표시한 챠트
* 번다운 챠트 (Burndown Charts)
하나의 스프린트에서 작업에 대한 완료 추이를 그린 챠트
* 장애 (Impediments)
스크럼 팀이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